노트필기는 필수 > 지식공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공유 게시판

대학생활 노트필기는 필수

작성일 20-04-29 15:58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417회 댓글 0건

본문

노트필기는 필수

노트필기의 목적은 자신이 적어 놓은 것을 나중에 다시 보면서 복습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글씨를 잘 쓰느냐 못쓰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고 자신이 읽을 수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최근에는 각종 강의 도구들이 발달하여, 컴퓨터 및 관련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강의하는 사례가 많아지는 관계로 강의 자료가 온/오프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도서관이 생겼다고 해서, 도서관이 없어지지 않았듯, 해당 과목의 필기는 어떠한 형태로든 필요하다. 해당과목의 교재, 강의 자료, 노트 등에 필기, 요약 및 정리하는 습관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필기는 기본적으로 강의 시간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적는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솔직히 그렇게 만만한 일은 아니기에, 강의 중에 나름대로의 방법을 가지고 필기를 한 후, 친한 친구의 그것과 함께 공유를 하면서 틈틈이 보강하도록 하는 방법을 병행하도록 한다. 특히, 칠판에 판서를 안 하시는 분이 갑자기 분필로 판서를 하신다거나 두 세 번 강조를 하시는 부분 및 특별히 읽어주시거나 필기하도록 권고하시는 부분, 평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시면서 강의하시는 부분 등은 꼭 놓치지 말고 체크를 해두어야 한다. 그런 것은 대부분 시험에 빠지지 않고 출제가 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강의 시간 중의 다양한 변화는 강의를 집중하여 열심히 하는 학생만이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교수님께서 판서한 것은 검정 색, 자신이 보충한 것은 파란색 등으로 색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색깔은 4가지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평소 필기를 열심히 했다면,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구하게 되는 시험 족보와 통합해서 시험 전 훌륭한 시험대비 summary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족보와 족보가 부럽지 않은 필기가 합쳐진다면 시험이 그만큼 쉬어지지 않겠는가? 시험전 그것만 외우면 되기 때문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