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강의시간표짜기 노하우 > 지식공유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식공유 게시판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지식공유 게시판 입니다.

자신만의 레포트 작성 노하우, 대학생활 전반에서의 유용한 팁 등을 함께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대학생활 대학 강의시간표짜기 노하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7회 작성일 20-04-27 20:42

본문

대학 강의 시간표 짜기 노하우 

  하루의 수강신청은 한 학기의 성적을 좌우한다?! 혹시 공감하는가?

 

  강의 시간표 즉, 강의 과목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식으로 친구들이 그 과목을 수강하니까 나도 수강한다는 식의 과목 선택은 절대로 배제되어야 한다. 수강 과목은 이왕이면 자신이 정말 수강해보고 싶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학점과 연계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므로, 친구들이나 선배들이 말하는 과목에 대한 평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한 과목에 꼭 두 사람 이상의 평가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며, 교수님의 스타일, 강의 방법, 평가방법, 시험방법 등등에 대한 정보들은 학점에 있어 대단한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 것들로 충분히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이미 정해져 있는 강의 시간은 어쩔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고 스스로 조정할 수 있는 과목이 있다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첫 교시를 웬만하면 비워두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첫 시간이 공강이면, 그 전날 밤의 생활이 나태해지고, 결국 당일 오전은 늦잠 등으로 의미 없이 보내기 쉽다. 결국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다. 오전 시간표를 비워두는 것은 좋은 학점과 좋은 대학생활을 보장하지 못한다. 오히려 오후 시간을 비워 그 시간에 전공 및 어학 공부나 기타 자신만의 시간을 갖도록 하며 혹시 오전 강의 중 주어진 report가 있다면 곧바로 도서관에서 report를 준비하는 등의 활용도 가능하다. 이왕이면 첫 시간을 모두 공강 없는 시간표를 짜서, 스스로 절제하는 생활을 한다면 학기가 지난 후 좋은 학점이라는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강의 시간표 짜기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날짜별 적정한 안배이다. 금요일이나 월요일 수업을 없애기 위해 다른 요일에 과목이 몰리도록 짜게 되면, 시험기간에 엄청난 고통과 고뇌가 수반되는 것은 물론, 학기 중 수업에 대한 흥미도 잃게 되기 쉽다. 될 수 있으면, 요일별 한 과목이나 두 과목 정도로 적정하게 안배를 하고, 전공과목, 시험공부를 하기가 힘든 과목, 분량이 많은 과목 등을 수강하는 요일에는 다른 과목을 함께 넣지 않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최근 각 대학의 수강 신청은 학교 Homepage를 통한 online 상에서 이루어짐으로 수강 신청 기간 전에 수강과목에 대한 정보를 미리 입수 및 검토하고 원하는 과목의 수강을 위해 컴퓨터 앞에서 기다리는 성의와 노력하는 센스가 있다면 원하는 모양의 강의 시간표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57e0726f6f83157caf3f2b570aa85a41_1587987695_7438.gif


  한 학기 18학점 기준으로 작성한 강의 시간표 예로 기본적으로 오전 강의가 요일별로 빠짐없이 들어가 있으며, 특정한 요일에 과목이 몰려 있지 않다. 또한 두 과목의 강의가 있는 요일과 한 과목의 강의가 있는 요일이 연속되지 않아 특정일의 시험공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시간표라 말할 수 있다.

 

 

 57e0726f6f83157caf3f2b570aa85a41_1587987700_5527.gif

  마찬가지로 18학점을 기준으로 한 피해야 할 강의 시간표의 예이다.

 

  금요일의 강의를 빼기 위해 월요일에 많은 과목의 수강이 몰려 있으며, 화요일과 수요일의 오전 강의가 없고 상대적으로 오후에 강의가 많음을 볼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오전의 시간을 잘 활용하기가 힘들며, 시험기간에 시험 준비를 하기가 쉽지 않은 강의 시간표라 할 수 있다.

 

(※ 해당 게시판의 성격과 관련없는 게시글은 관라지가 임의로 삭제합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