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 공통)1. 세로축을 가격, 가로축을 거래량으로 하는 수요공급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과정과 균형에서 사회적 잉여가 극대가 됨을 설명 2. 단기??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과제자료 (생활속의경제 공통)1. 세로축을 가격, 가로축을 거래량으로 하는 수요공급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작성일 20-09-06 23:19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 803회 댓글 0건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세로축을 가격, 가로축을 거래량으로 하는 수요-공급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과정과 균형에서 사회적 잉여가 극대가 됨을 설명

1.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과정

수요량, 공급량이 균등해지는 지점에서 결정된 가격을 균형가격 또는 시장가격이라고 하고, 이에 대응하는 수요량을 균형수요량이라고 하며 마찬가지로 공급량을 균형공급량이라고 한다. 즉 균형이나 균형상태가 의미하는 것은 그 상태에 도달 시 다른 상태로 변화할 유인이 없는 상태라는 것으로, 수요량이나 공급량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균형가격이 결정된다.

(중략)

사회적 잉여는 시장 전체의 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를 합한 것을 말한다. 사회적 잉여는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의 합계이므로 시장 참여자인 생산자와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경쟁과 교환을 통하여 얻게 되는 최대 이득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속의경제(2019), 이충기・이남형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생산자 잉여는 생산자가 시장에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고 얻는 수입이 자신의 최소 수입보다 높아서 추가로 얻게 되는 수입이고,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재화나 용역을 소비하면서 지불하는 비용이 실제 자신이 지불하고자 하는 비용보다 낮아서 여분으로 절약하게 되는 비용이다.

목 차

Ⅰ. 세로축을 가격, 가로축을 거래량으로 하는 수요-공급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과정과 균형에서 사회적 잉여가 극대가 됨을 설명

1. 경쟁시장에서 균형가격에 도달하는 과정
2.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서 사회적 잉여의 극대화

Ⅱ. 단기적으로 가격에 대해 공급이 매우 비탄력적인, 따라서 공급곡선이 수직에 가까운 주택임대시장에서 임대료상한제를 실시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시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

Ⅲ. 지난 7월 임시국회에서 부동산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통과시킨 관련 법안 중 주택임대료상한제 개정안의 시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을 시행하는 정책적 배경을 설명

1. 주택임대료상한제 개정안의 주요 내용
2. 주택임대료상한제 개정안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시행의 정책적 배경

Ⅳ. 이 법(전・월세상한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경제적 관점이 최대한 반영’되게 설명


※ 참고문헌
 

 자료다운로드 하러가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