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언어습득에 대하여 설명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찾아가는 레포트나라 한국방송통신대학 중간과제자료실입니다.

검색을 통해 자료를 확인 한 후 자료 내용의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의 확인과 안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간과제자료 (언어의이해)언어습득에 대하여 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7회 작성일 20-08-30 21:31

본문

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 론

유아가 모체로부터 분리되어 태어날 때, 이미 유아의 몸속에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언어 유전자를 소유하고 있어서 쉽게 언어를 외적 현상으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의 배고픔이나 불편함, 아픔 따위를 표현하고 할 때 의사소통 수단으로 몸짓과 소리를 사용하게 되고 옹알이를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개인차에 따라 생후 1년 쯤 되면 말을 하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언어능력의 발달을 보이게 된다. 3-4년 쯤 되면 특별한 막힘이 없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여 의사소통을 수행하게 된다. 이렇게 사람이 태어나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참으로 신비롭다.
이러한 언어 습득과정이 과연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 아직도 명확히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같은 문제로 남아 여전히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된다. 동물은 인간의 음성을 모방은 하지만 인간처럼 발성하지 못하고 인간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인간은 다른 동물이 가질 수 없는 언어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어습득이 가능하며,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언어습득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이러한 언어습득과 관련하여 언어의 정의 및 특징을 살펴본 후, 언어습득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언어와 언어습득

1) 언어의 정의

언어의 정의를 몇 마디로 규정짓기란 그리 용이한 일이 아니지만,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으로서의 언어’이다. 언어란 그저 어휘의 집합이 아니라 이 어휘를 일정한 조직에 따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언어는 음조직과 문법조직이라는 두 깨의 형태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말하면, 언어의 발화는 반드시 그 안에 음소와 형태소가 잘 배열됨으로써 가능하다. 이것을 형태조직의 이중성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언어의 음이나 문장은 일정한 조직에 따라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언어의 특질이 인간언어와 동물언어를 구별 지을 수 있는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와 언어습득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특성과 언어습득
2. 언어습득에 관한 이론
1) 제1언어 습득 이론
(1) 행동주의적 접근(행동주의 이론)
(2) 생득주의 이론(생득론적 접근)
(3) 인지주의 이론(인지적 접근)
2) 제2언어 습득 이론
(1) 신경 언어학적 접근
(2) Krashen의 이론
(3) 중간언어 이론
(4) 상호작용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자료다운로드 하러가기


 

Copyright © 찾아가는 레포트나라(지식채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