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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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과제자료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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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2회 작성일 20-08-27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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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요약 및 발췌


Ⅰ. 서론

최근 유아교육의 동향은 발달 이론에 의존해 왔던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반성에 대응하려는 노력으로 유아교육이 본질적 성격에 입각한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새로운 강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근 유아교육계에서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이는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들이 프로젝트 접근법의 수월성을 지지하고 있고 유아 및 초등교육에서 통합적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프로젝트(Project)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구체적 계획 또는 기획 사업안이며 교육적인 의미로는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이 주가 되는 연구 과제 중심의 교육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병원, 곤충, 과일, 물, 학교버스 들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듀이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은 Kilpatrick(1918)이 콜롬비아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을 발표하면서 체계화되었다.
195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프로젝트 교수법이 쇠퇴하기도 하였으나, 1960년대 후반에는 인간중심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다시 프로젝트법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87년 미국열린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 Appropriate Practice)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아동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교육방법 임을 시사해 주었다.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Katz와 Chard가 오늘날 유아교육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것이라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초부터 관심을 끌어오다가 1995년 Chard교수가 초청되어 워크샵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급격히 확산되었다.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의 아이디어는 실제로 1919년에 Kilpatrick이 'The Project Method' 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기 전에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은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으로 그는 그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실생활인 가정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활동을 시도하면서 오늘날 프로젝트 학습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이 수업에 변혁을 가져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에 과학과의 실험 수업 방법 및 농업과의 실험 연구 방법으로 활용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project란 용어가 교육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1908년 메사추세츠에 있는 농업학교에서 가정 학습 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프로젝트법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으로 삼고자 시도했던 대표적인 인물로는 Parker와 Dewey를 들 수 있다. Parker는 교사 주도의 기계적인 수업 방법을 비판하고 Pestalozzi와 Froebel이 제안한 바 있는 자연에 따른 학습 방법을 주장하면서 1875년부터 Quincy School에서 일명 Quincy System의 새로운 교육방법이 시도되었고 말하기와 쓰기교육에 아동의 직접 활동이나 경험 및 느낌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과 지리교과인 경우 교과서를 읽고 쓰는 대신 학교 주변을 직접 견학하면서 주변의 지형을 스케치하거나 지형의 모형을 만들었다. Dewey는 1886년에 자신의 실험학교에서 사회생활과 같은 환경을 줌으로써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아동스스로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 실험학교 교육과정을 보면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닌 프로젝트식의 일련의 워크숍과 유사한 형태로 구성되었다. 아동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 교육방법이다.
Farnham-Diggory(1990)는 Dewey 실험학교가 진보주의 교육 운동 및 통합 교육과정 운영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고 했으며, 학습자의 요구에 초점을 둔 통합 교육과정으로 평가하였다. Rawciffe(1927)는 그의 저서 Practical Problem Projects(1924-1927)의 서문에서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교실을 방문했을 때 받은 느낌이 매우 진지하고 생동감에 넘치는 것이었다고 묘사하였고 Anna Freud는 Dewey 사상의 영향을 받아 직접 학교를 설립하고 아동들의 흥미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활동, 실험과 자유토론, 현장 견학 등의 방법을 통해 모든 교과가 통합되도록 프로젝트 중심학습을 시도한 바 있다. 예로서, ‘에스키모인의 생활’이라는 프로젝트에 지리, 역사, 과학, 산수, 읽기 등이 모두 연관되어 나타나 있었다. 그러나, 1920년대와 1930년대 급성장을 보였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은 1950년대에 학문 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쇠퇴하기 시작하여 프로젝트법은 관심 밖으로 밀려나기 시작하였다. Tanner(1980)는 무엇보다도 프로젝트법이 극단적인 아동 중심 이론과 연관시켜 이해하려 했다는 점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런 문제점의 부각으로 프로젝트 학습의 아이디어는 쇠퇴하고 상대적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강조되었으나 1960년대 말 미국에서 부모, 학생, 교육자 등 많은 사람들에 의해 학문중심이 지나치게 정형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육의 비 인간화 현상을 우려하는 소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자유학교 운동(fress school movement)이 등장하였다. 이런 움직임은 1970년대 교육의 적합성 문제가 제기되고 인간 중심 교육을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 운동이 전개되면서 인성 계발,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등에 대한 관심과 함께 프로젝트법의 관심이 다시 대두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내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 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 Approach"를 1989년에 출판하였지만, 이전에 이미 1920년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학자들인 Dewey와 Kilpatrick에 의해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 학습방법으로 제시되어 한동안 교사들에게 각광을 받았었고, 그 이후에 미국의 Bank Street College에서 개발된 Bank Street 프로그램과 영국에서 1950-1970년도 후반까지 널리 실시된 열린 교육과 유사한 교수 학습방법이다. 현재 Katz와 Chard에 의해 재조명되어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다시 프로젝트접근법이 소개되고 있다. 프로젝트가 다시 소개되는 이유는 Katz와 Chard는 첫째, 지난 20년 동안 이뤄진 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의 지적. 사회적 발달의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교수와 자발적 놀이 학습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기 때문이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개념
2) 역사
2. 이론적 기초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3.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교육원리
4.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단계
(1) 준비단계
(2) 시작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단계
2) 일과 운영
3) 환경구성
4) 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5. 평가
1) 전통적 교육방식과의 차이점
2)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교육적인 가치
6.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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